본문 바로가기
건강 육아 정보

키보드 청소하는 방법

by 콩미 2022. 10. 13.
728x90
728x90

로지텍 키보드

키보드 청소하기 전

 

키보드 청소를 해 보신 적 있으신가요? 보통 키보드 덮개를 쓰기에 청소라고 해 봤자 덮개를 닦는 것으로 끝낼 것입니다. 저는 키보드에 맞는 덮개를 구하지 못해 매번 청소를 하는데 오늘은 마음을 잡고 깨끗하게 청소를 해 보았습니다. 남편이 아끼는 로지텍 키보드입니다. 블랙 키보드라 조금만 먼지가 쌓여도 며칠 청소를 안 한 느낌 아십니까?  오늘따라 무슨 바람이 불었는지 키보드를 다 분리하여 청소하기로 마음먹었답니다.  일단 첫 번째로 해야 할 일은 키보드 청소하기 전 이 상태로 사진을 한 장 찍어 두셔야 한다는 것입니다. 왜냐면 키보드를 하나 씩 빼다 보면 순서나 자리가 헷갈리기 때문이지요.  빼 둔 조각을 정렬을 잘해둔다고 해도 : 이 기호와 ; 이 기호  , 이 기호와 " 이 기호 등 아래위가 바뀔 수도 있다는 것이죠. 저도 사실  청소를 끝내고 끼울 때 어느 쪽이 아래이고 어느 쪽이 위쪽인지 헷갈려서 옆에 있는 노트북의 키보드를 보고 참고했습니다. 저처럼 여분의 키보드나 노트북이 있다면 모를까 잘못 끼울 우려가 있기 때문입니다. 

 

 

청소 시작하기 

 

우선 차분하게 ESC부터 오른쪽으로 하나 씩 뽑아 줍니다.  손가락으로 양쪽을 잡고 위로 들어 올려 탈거하시면 됩니다.  탈거한 키보드는 한쪽으로 줄을 세워 순서에 맞게 정렬해 놓으시길 바랍니다.  추운 곳에서 보다는 따뜻한 곳에서 청소를 하시길 바랍니다.  키보드 제품 특성상 플라스틱으로 되어있고 플라스틱은 따뜻한 곳에서는 상관이 없지만 추운 곳에서는 똑 부러질 우려가 있기 때문입니다.  하나하나 뽑아야 하는데 키보드 내부의 네 개의 기둥이 부러질 우려가 있습니다. 

 

 

키보드 조각을 탈거해 보시면 평소 보이지 않던 먼지가 쏙쏙 숨어있을 겁니다.  키보드를 구입한 지 일 년이 넘었는데 탈거하여 청소를 한 번도 하지 않았습니다.  컴퓨터가 있는 방에 이불이나 옷 같은 섬유가 있다면 이렇게 섬유의 먼지가 잘 끼게 됩니다.  저는 키보드 옆에서 옷을 개기 때문에 섬유의 먼지가 많이 붙어있었습니다. 

 

드디어 모두 탈거했습니다. 상당한 인내력이 요구됩니다만 오늘은 이 포스팅을 위해 열심히 열심히 작업을 했습니다.  이제 청소기로 마무리를 짓겠습니다. 

 

휴대용 청소기가 있다면 간단합니다. 이렇게 솔이 달린 블러셔를 연결해서 청소기로 흡입시켜주시면 됩니다.  가로 방향으로 한 번씩 지나가고 세로 방향으로도 한 번 씩 지나가 주시면 됩니다.  참 쉽죠?

 

 

이렇게 청소기로도 잘 안 되는 먼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 가령 컴퓨터를 하다가 키보드에 음료를 한 방울 떨어뜨린 경우 그 상태로 끈적끈적하게 말랐을 경우 사진과 같이 청소기 흡입으로는 해결이 되지 않습니다. 이런 오염의 경우 면봉에 물을 살짝 묻혀 쓱쓱 닦아주시면 됩니다.  가로 세로 쓱쓱 닦아주세요.  판이 깨끗이 청소가 되었다면 다음 단계는 다시 끼우기입니다. 

 

마무리

판이 깨끗해지셨으면 다시 키보드 조각을 끼워줍니다.  키보드 아래를 살펴보시면 홈이 있습니다. 그중 가장 긴 홈을 기준으로 살짝 덮어주시면 맞아 들어갑니다. 이때 주의하실 점은 세게 누르시면 안 된다는 것입니다. 플라스틱 홈이 아주 약하기 때문에 잘 부러지기도 한답니다.  살짝 덮어주는 느낌으로 눌러주시면 됩니다. 아귀가 잘 맞지 않으면 홈을 다시 맞춰서 다시 살짝 눌러주셔야 합니다.  살짝 눌러서 안 맞는데 세게 누르면 부서집니다.  살짝 눌러주고 위로 살짝 잡아당겨서 안 빠질 정도가 되면 그 칸은 완료된 것입니다. 

완성

깨끗하게 잘 청소되었습니다.  키보드 조각을 다시 역으로 끼우실 때 조각을 하나하나를 물티슈로 닦아주시면 더 깨끗해집니다.  키보드 측면에 먼지가 묻어있는데 이것은 탈거하지 않고는 닦이가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아무튼 지금까지 깨끗하지만 노가다에 가까운 키보드 청소법을 알아보셨습니다. 저렴한 키보드라면 탈거 후 청소보다는 새로 하나 더 살까? 고민해 볼 문제입니다. ^^ 비싼 키보드라면 이 방법을 추천하고 싶지 않습니다. 저도 키보드 조각을 빼다가 내부의 심이 부서지는 경우가 있었기때문입니다.  그래도 깨끗하게 청소를 했더니 깔끔하고 기분도 상쾌합니다.  잘 모를 때는 키보드 하나가 빠져도 큰일이 난 줄 알았는데 다시 끼우면 되는 것이었습니다. 키보드 내부 기붕이 부서진 키보드도 몇 개 있지만 사용하는 것에는 문제가 없었습니다. 

728x90
728x90

댓글